홈 > 감귤이야기 > 효능 및 우수성

인사말

효능 및 우수성

재래귤의 영양학적 가치

예로부터 감귤은 진피, 귤피, 지실, 귤핵, 청피 등으로 불리며 한방에서 주로 소화기능 증가, 가래억제, 식욕부진 그리고 동맥경화 등의 증상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되었습니다.
재래귤 중 진귤, 홍귤, 청귤, 병귤 등에는 노빌레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노빌레틴은 메톡시플라보노이드로 탄제레틴, 시넨시틴 성분들과 함께 감귤류에만 함유되어 있는 유일한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빌레틴과 시넨세틴은 진귤에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항염, 항암, 항비만 등의 효과를 갖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감귤에 함유되어 있는 기능성 성분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감귤의 영양성분

감귤은 각종 비타민을 시작으로 무기염류, 식이섬유의 중요한 섭취원으로 건강유지와 질병예방에 유효한 기능성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 제8개정판 2011 식품성분표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영양성분 비타민C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B3 칼륨 칼슘 식이섬유
온주밀감 48mg 118ug 0.17mg 0.02mg 0.4mg 117mg 14mg 1.1g
사과(홍옥) 5mg 4ug 0.03mg 0.01mg 0.1mg 39mg 4mg -
바나나 - 109ug 0.10mg 0.07mg 0.4mg 279mg 6mg 2.5g

기능성 감귤 풋귤

감귤의 기능성 성분을 이용할 목적으로 농약 안전 사용 기준을 준수해 출하되는 노지감귤을 풋귤이라고 합니다. 풋귤에는 유기산과 플라보노이드의 함유량이 완숙과보다 2배 이상 높으며, 완숙될수록 유기산과 플라보노이드 함량은 줄어들고 비타민C와 유리당의 함량은 증가합니다. 이러한 풋귤은 항산화 활성이 우수하여 기능성 소재로의 활용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요즘은 풋귤을 가지고 풋귤에이드, 풋귤차, 음료 등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감귤의 기능성 성분

감귤의 약리학적 가치를 살펴보면 항산화 활성, 항암활성 및 항비만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미국과 일본 등 감귤 선진국의 의학계에서 감귤의 약리학적 가치가 우수하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감귤의 기능성

기능성 물질 기능성 역할
테르페노이드 암발생억제, 체내독소제거, 항산화 활성
카로티노이드 암발생억제, 성인병발생억제, 활성산소제거작용
플라노보이드 헤스페리딘 호르몬 활성작용, 모세혈관 강화작용, 상처치유효과, 지방대사 개선용 식품제조, 유방암세포증식 저해작용, 항산화 작용, 알러지 억제, 강력한 살균작용
나린진 지방대사 개선제(의약품), 항균활성, 유방암세포증식 저해작용
식물플라보노이드류 항바이러스
리모노이드 종양발생억제(폐, 위)
시네후린 교감신경흥분작용(치매억제), 염증억제

기능성 보물창고 감귤 껍질

예로부터 감귤의 껍질은 진피(陳皮)라고 불리우며 한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감귤은 한방에서 두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약재로 동의보감에 의하면 껍질과 씨는 위장장애, 천식, 식욕부진 치료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감귤의 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인 헤스페리딘이 함유되어 있고, 헤스페리딘은 항산화 작용, 항염증 작용, 항알레르기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귤의 노란색을 띠게 하는 색소 성분인 카로티노이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카로티노이드는 항산화, 항암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과피의 유포에 들어 있는 정유에는 리모넨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침 감귤을 보약

감귤에는 주로 포도당, 과당, 자당의 3종류의 당분이 들어 있는데 이중에서 뇌의 에너지원으로는 포도당이 필요합니다. 아침에 감귤을 맛있게 먹으면 잠자는 동안 소비된 포도당이 빠르게 뇌로 보급되므로 활력 넘치는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신맛이 나는 감귤류는 체내에서 대사된 후 칼륨, 칼슘 등 알칼리성 무기질로 남는 알칼리성 식품에 속합니다. 감귤에는 수분과 새콤한 식감을 주는 유기산 중 구연산의 함량이 높아 피로의 원인 물질인 유산을 분해하여 피로를 없애주고, 산성화된 인체를 약알칼리성으로 개선하여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아침에도 먹기 쉽고, 입안의 침의 분비를 촉진시켜서 식욕을 돋구어 줄 뿐만 아니라 감귤의 상큼한 향과 색이 분주한 아침에 정신적으로 안정감을 갖게합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감귤 - 살찔까 걱정은 NO!

달다 = ‘당분이 많고 칼로리가 높다’는 이미지 때문에 달콤한 감귤을 많이 먹으면 살찐다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열매의 단맛을 강하게 느끼는 것은 과당 때문으로, 과당은 자당의 1.15~1.73배의 단맛을 느끼지만 칼로리량은 1g당 4kcal로 다른 당처럼 쉽게 살찔 위험이 없습니다. 또한 감귤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는 수분을 함유해서 팽창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줍니다. 또한 다른 칼로리가 높은 음식 섭취를 억제 해 주며, 과자류와 달리 지질이 전혀 들어 있지 않기 때문에 100g당 칼로리는 의외로 적은 50kcal 정도에 지나지 않습니다. 최근 재배 기술혁신으로 감귤의 당도가 올라가고 있지만 이 경우에도 100g의 칼로리 증가량은 겨우 4kcal 정도입니다.
또한 위와 소장 내에서 점성을 가지게 되어 지방과 당질의 흡수를 억제하기도 하고 흡수 속도를 늦춰주기도 하기 때문에 혈중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높아지지 않습니다. 이처럼 감귤은 간식으로 먹으면 다이어트에 최적인 저칼로리 식품입니다.